티스토리 뷰



소변으로 알아보는 건강 검진방


소변은 인체 대사 과정에서 만들어진 부산물로 신장에서 불필요한 노폐물을 걸러보내는 것이지만 단순한 노폐물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소변의 색깔, 빈도, 양, 성분 등을 통해 건강의 이상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으로 건강을 검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거품이 많은 소변은 신장질환 의심

땀을 많이 흘리거나 강도 높은 운동 후, 심한 스트레스 상황, 열성 질환, 체내에 수분이 충분치 못한 경우 등에는 진한 소변이 나오면서 거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해도 소변의 양에 변화가 없거나 몸이 계속 피로하고, 거품뇨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단백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신장질환이나 신장과 연관된 전신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며, 신증후군, 다발성골수종, 용혈, 당뇨병성 신증 등과 연관될 수 있어 전문 의료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빈뇨, 야간뇨가 있다면 전립선비대증 의심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를 압박하게 되면서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소변 보기가 힘들고,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시원치 않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등 소변 불편감 즉 배뇨장애가 나타납니다. 50대에는 50%, 60대에는 60%, 70대에는 70%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남성에게 흔한 전립선비대증은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합니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심리적인 위축으로 성욕감퇴 등이 동반되고, 손상된 신경과 혈관이 발기 조직에도 영향을 끼쳐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냄새가 심한 소변은 요로계 염증질환 의심

정상적인 소변에서는 악취가 나지 않지만 소변에서 심한 냄새가 느껴지는 경우에는 요로계의 염증이나 감염성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할 때는 배뇨시 통증과 반복적인 고열이 동반되며 이는 매우 심각한 증상이므로 항생제 치료 등 적절한 병원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생겨 질산염이나 암모니아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소변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붉은 기가 도는 소변은 혈뇨 의심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는 소변이 만들어지는 신장과 소변이 이동하는 통로인 요로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 신우, 요관 등 상부 요로계 출혈인 경우에는 소변색이 검붉은 색깔이나 콜라색을 띠고, 방광, 요도, 전립선 등 하부 요로계 출혈인 경우에는 붉은 색깔이 나며 모든 경우에서 반드시 병원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40대 이상에서 혈뇨가 있는 경우에는 철저한 검사와 함께 이상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신장암이나 방광암 등 추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 정상적인 소변이라면


 ① 색깔이 맑고 투명하며 섭취 성분에 따라 엷은 황색이나 엷은 황갈색이 납니다.

 ② 약간의 지린내 외에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③ 소변에 찌꺼기가 없습니다.

 ④ 보통 3~4시간에 한번씩 소변을 보며 하루 평균 소변횟수 5~7회 정도가 정상입니다.



★☆매일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꾸욱 눌러주세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