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는 음식 7가지


양치질을 꾸준히 해도 치아가 누렇게 될 수 있습니다.

치아 표면은 겉으로 보기에는 매끄러워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보면 작은 구멍들이 있습니다.

이 구멍들 사이로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는 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누렁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치아를 변색시키는 음식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1. 커피

커피의 검은색 색소가 치아를 쉽게 착색시키기 때문에 누런 이를 만듭니다.

또한 커피에 들어있는 시럽과 프림, 설탕 등은 당분이 높게 함유되어 있어 입안에 세균을 증식시킵니다.



홍차

2. 홍차

홍차도 커피와 마찬가지로 검은색 색소가 많은 타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의 단백질과 합성하여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킵니다.



초콜릿

3. 초코릿과 사탕

초콜릿과 사탕에는 많은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치아색을 변하게 할 수 있고, 끈적거리기 때문에 이에 달라붙기 쉽습니다.



탄산수

4. 탄산음료와 과일주스

탄산음료와 주스에는 많은 양의 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충치를 유발할 수 있고, 치아도 변색시킵니다. 또한 탄산음료의 경우 탄산으로 인해 치아 부식도 될 수 있습니다.



와인

5. 레드와인

레드와인은 타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색을 변하게 하고, 알코올이 치아의 에나멜(치아의 표면을 덮고 있는 법랑질 - 치아를 감싸 보호해주고, 음식을 씹게 해주는 역할)을 제거합니다.



카레

6. 카레

카레의 노란색 성분인 커큐민은 커피나 홍차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보다 착색력이 더 강합니다. 또한 커큐민 성분은 입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치아 변색을 예방하기 위해서 조심해야할 음식입니다.

 

 

베리

7. 베리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 미용에는 효과가 좋지만 치아의 변색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후에는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변색 예방법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음료를 마실 경우에는 빨대를 이용하여 치아에 닿지 않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곧바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면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나 콜리플라워, 당근, 샐러리, 콩의 껍질 등을 섭취합니다.

  -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를 씹는 동안 자정작용에 의해 치아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