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 껍질 활용법


버릴 것 없는 알면 유용한 과일 껍질 활용법


과일을 먹고 나온 처치곤란인 과일 껍질은 대부분 음식물 쓰레기가 되지만, 과일 껍질 활용법을 알고 나면 하나도 버릴 것이 없습니다. 지금부터 일상생활에서 과일 껍질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귤

1. 귤 껍질

하나, 귤 2~3개 가량의 껍질을 망에 넣어 욕조에 담가 두었다가 목욕을 하면 몸의 보온을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둘, 손에 기름기가 묻은 경우 귤 껍질로 닦아내면 손에 남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셋, 말린 귤 껍질을 끓인 물에 세탁물을 담궜다가 헹구면 표백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2. 사과 껍질

냄비 바닥에 음식물이 까맣게 눌러붙은 경우 긁어내면 냄비의 코팅이 벗겨져서 오래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사과 껍질을 물과 함께 넣고 10분 정도 끓여주면 눌러붙어있던 음식물 찌꺼기가 말끔하게 벗겨져서 냄비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

3. 오렌지 껍질

하나, 전자레인지에 오렌지 껍질을 넣고 30초 정도 가열해주면 전자레인지 안에서 나는 음식물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둘, 말린 오렌지 껍질에 불을 붙여서 향으로 사용하면 벌레를 쫓아내는 방충효과가 있습니다.


셋, 뿌옇게 얼룩진 창문이나 컵 등을 오렌지 껍질의 안쪽 하얀 부분으로 얼룩 부분을 닦은 다음에 마른 걸레로 다시 한번 닦아주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포도

4. 포도 껍질

하나, 포도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천을 보라빛으로 물들여주기 때문에 옷, 가방, 이불 등의 염색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 기름을 사용한 요리를 한 냄비나 프라이팬을 포도껍질로 문질러 준 다음에 씻으면 기름기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박

5. 수박 껍질

하나, 수박 껍질의 하얀 부분에는 피부보습과 진정 작용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거나 햇볕에 탔을 때 수박 껍질로 팩을 하면 좋습니다.


둘, 수박 껍질을 모아서 건조한 곳에 두면 천연 가습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

6. 레몬 껍질

하나, 빨래 삶는 물에 레몬 껍질을 3~4개를 넣으면 껍질에 있는 표백성분이 누렇게 변색된 흰색옷이나 양말을 하얗게 만들어줍니다.


둘, 합성소재의 옷은 껍질을 잘게 갈아 즙을 낸 후에 물에 넣고 하루정도 옷을 담가두면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고, 세탁 후에 은은한 레몬향이 옷에 베어 냄새도 좋습니다.

 

 

참외

7. 참외 껍질

하나, 참외 껍질을 잘 말려서 쓰레기통이나 냉장고, 재떨이 등에 넣어 두면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 신발속이나 신발장에 말린 참외 껍질을 넣어두면 습기와 냄새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셋, 참외 껍질 안쪽 부분을 바닥으로 향하게 하여 화분에 덮어두면 수분과 함께 영양분을 제공해줍니다.



바나나껍질

8. 바나나 껍질

하나, 바나나 껍질을 이틀 정도 물에 담궈두었다가 화초에 주면 좋은 영양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 소파, 핸드백, 구두 등의 가죽 제품을 바나나 껍질 안쪽으로 문질러주면 얼룩이 제거되고 가죽의 윤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셋, 바나나 껍질을 얼려서 소주와 함께 믹서기에 갈면 천연 탈취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