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


산속의 장어라 불리는 '마'의 효능 및 부작용


마는 마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밭에서 재배되거나 산에서 자생합니다. 산속의 장어라고 불리기도 하는 장어는 동의보감에 신장을 보호해주고 설사를 멎게 하며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고 원기를 재생시킨다고합니다. 이런 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의 효능



1. 자양강장

마에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정신적이나 신체적 기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뮤신이라는 성분이 허약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남성들의 정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 변비해소

마에는 알로에의 4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해주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내의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기억력 증진

마에 함유되어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나이드신 노인분들이나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4. 위를 좋게

마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 성분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해주고 위산과다나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장을 좋게

마에는 아밀라아제 소화 효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소화능력을 향상 시켜주고,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대장균을 없애주고 몸에 이로운 균을 증식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당뇨에 효과

마에 함유된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포도당으로 바뀌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7. 혈관을 좋게

마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 바구니


 마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몸이 약한 상태에서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체한상태에서 섭취하면 속이 울렁거릴 수 있습니다.



3. 마를 섭취하면 뮤신 성분때문에 위에는 좋지만,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