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는 마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주로 밭에서 약초용으로 재배되나 산에서 자생하기도 합니다. 마는 효능이 매우 좋아 동의보감에도 ‘마는 신장을 보호해주고 설사를 멎게 하며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고 원기를 재생시킨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마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장에 좋다

마는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병원성 대장균을 없애주고 유익한 균을 증식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에 함유된 다량의 아밀라아제 소화 효소가 소화능력을 향상해줍니다.  




2. 변비 해소

마에는 알로에의 4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장내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해줍니다. 




3. 자양강장

마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기닌이 정신적, 신체적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뮤신이라는 성분이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남성들의 정력을 향상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기억력에 좋다

마에 풍부한 콜린 성분이 집중력과 학습능력,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노인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5. 위에 좋다

마에 풍부한 뮤신 성분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속 쓰림 증상을 완화해주고 위산과다나 위궤양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당뇨에 좋다

마에 풍부한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포도당으로 전환되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7. 혈관에 좋다

마에는 인삼과 홍삼에 함유되어 있기로 잘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일명 ‘혈과 비누’로 혈관 내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마의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마에 함유된 뮤신은 위에 좋지만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몸이 약해졌을 때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했을 때 섭취하면 속이 울렁거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