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나나'가 우리 몸에 진짜 좋은 이유 5가지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바나나


맛도 좋고 식이섬유도 풍부한 바나나는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몰랐던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와 불안 해소

스포츠 영양학 전문가인 몰리 킴볼 박사는 '스트레스를 느끼면 바나나를 먹어라'고 조언했습니다.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105㎉, 당분은 14g에 불과하지만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줍니다.


또 비타민B6(피리독신) 하루 섭취권장량의 30%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6는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산을 도와 위기를 평화롭게 넘길 수 있게 해줍니다.



2. 뇌졸중 위험 감소

아침, 점심, 저녁에 하나씩 바나나를 먹으면 뇌졸중 위험을 21%나 피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영국 워릭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교 공동연구팀의 논문에 의하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칼륨은 뇌 속 피가 굳는 것을 막아줘 뇌졸중의 위험을 떨어뜨립니다.

연구팀은 '바나나 한 개에는 500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면서 '하루 세 번 바나나를 먹게 되면 뇌졸중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칼륨 섭취는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과민, 메스꺼움,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3. 덜 익은 바나나의 효능

바나나는 익은 정도에 따라 흡수되는 칼로리 양이 차이가 납니다.

덜 익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녹말이 더 많아 사람의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늦어져 혈당지수가 낮아집니다.

이는 소화가 안 된 녹말이 대장까지 가는 것이므로 녹색의 덜 익은 바나나를 먹으면 열량도 적게 흡수하게 됩니다.


비만을 고민해 하루 섭취 열량을 계산하는 사람이라면 녹색 바나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

글로벌청과기업 스미후루는 운동효과를 극대화하는 식품으로 바나나를 선정했습니다.


스미후루에 따르면 바나나는 전체의 80% 이상이 탄수화물로 이뤄져 열량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다른 음식보다 2시간 가량 빠르며 짧은 시간 내에 에너지를 체내에 공급할 수 있다는 했습니다.

격렬한 운동 전후에 바나나를 먹으면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바나나에는 100g당 우유의 2배에 달하는 33mg의 마그네슘이 포함돼 있는데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단백질 합성을 도와줍니다.

바나나를 물이나 스포츠 음료와 함께 섭취하면 근육 경련을 지연시켜 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위장을 편안하게

바나나는 질감이 부드럽고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식이섬유인 펙틴이 장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산성을 중화하고 위장의 내벽을 코팅해서 위의 자극을 줄이고 속을 편하게 해줍니다.


특히 탄닌이라는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강해서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매일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

☞ '스토리채널' 바로가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