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먹으면 위험해요! 과일, 채소 잔류농약 제거방법


잔류 농약을 제거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바로 담금물 세척법입니다.

물과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져 농약을 제거하는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에 1분 이상 물에 담궈둬야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금물 세척 방법   


담금물 세척 방법은 채소와 과일을 1분 동안 물에 담근 후 물을 버리고 새로운 물을 넣은 뒤에 손으로 저어주면서 30초 동안 세척을 하면 됩니다.

다시 새로운 물로 30초간 저어주면서 세척하고 마지막에는 흐르는 물로 헹구면 잔류농약이 제거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식초나 소금, 숯, 베이킹 파우더는 농약제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농산물별 세척법   


1. 딸기

재배할 때 딸기는 잘 무르기 쉽고 잿빛 곰팡이가 끼는 경우가 많아 곰팡이 방지제를 뿌립니다.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으면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꼭지 부분은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어 먹지 않고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도

포도는 포도알 사이까지 깨끗이 씻기 어려워 일일이 떼어 내서 씻는 경우도 많지만 송이째 물에 1분 동안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헹구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사과

물에 씻거나 헝겊 등으로 잘 닦아서 껍질째 먹으면 좋습니다.

단 꼭지 근처 움푹 들어간 부분에는 상대적으로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외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깻잎과 상추

잔털이나 주름이 많은 깻잎이나 상추는 농약이 다른 채소보다 더 남아있을 수 있어 충분히 씻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 농약을 대부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파

보통 파 하단 부분에 농약이 많다고 생각해 하단을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파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든 잎과 함께 외피 한 장을 떼어내고 물로 씻는 것이 좋습니다.




6. 배추와 양배추

배추나 양배추는 겉잎에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겉잎을 두세장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7. 오이

흐르는 물에서 오이 표면을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씻는 것이 좋습니다.

그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서 문지르고 다시 흐르는 물에 씻으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8. 고추

고추는 일반적으로 끝 부분에 농약이 남는다고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에 일정 시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섭취하면 됩니다.




  잔류 농약이 많은 채소와 과일은?   


사과, 딸기, 포도, 셀러리, 복숭아, 시금치, 피망, 천도복숭아, 오이, 방울토마토, 완두콩, 감자, 고추, 케일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식품은 세척에 더욱 신경을 쓰고 필요에 따라 유기농을 골라도 좋습니다.




  잔류 농약이 적은 채소와 과일은?   


아보카도, 옥수수, 파인애플, 양배추, 스위트피, 양파, 아스파라거스, 망고, 파파야, 키위, 가지, 자몽, 캔털루프, 콜리플라워,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매일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세요.★☆

☞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