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걀껍질 활용법 7가지


'달걀껍질' 활용법 7가지


달걀껍질에는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서 70℃ 3분 이상 가열시 거의 사라진다고 하지만, 달결은 완전히 가열하지 않으면 살모넬라균이 살아 남아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달걀을 완전히 가열하여 사용해야합니다.

 

 

깨진 달걀


달걀껍질을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1. 커피 맛 향상

집에서 내린 커피가 산도가 강하게 느껴지거나 너무 쓰다면 원두가루에 부순 달걀껍질을 한 티스푼 섞어서 커피를 내리면, 껍데기에 든 알칼리성 탄산칼슘이 커피의 산성도를 낮춰서 더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습니다.



2. 새 먹이로 이용

달걀 껍질 5개 정도를 120도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건조시켜 잘게 바스러뜨린 후 새 먹이로 줍니다. 달걀껍질에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암컷이 단단한 알을 낳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병


3. 입구가 좁은 병 청소

닦기 어려운 주둥이 부분이 좁은 물통이나 꿏병은 부순 달걀 껍질 1~2개, 따뜻한 물, 식기세제를 함께 넣어서 흔들면 껍질이 연마재 역할을 해서 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해충 방지

물어뜬긴 흔적이 있는 식물들 주변에 달걀껍질을 뿌려두면 달팽이가 잘 돌아다니지 못합니다. 그리고 달걀 냄새를 싫어하는 동물들이 있어서 초식동물의 접근을 방지할 수 있다.


토마토


5. 토마토 재배에 도움

토마토 화분 속 흙에 달걀껍질을 2개 정보 부셔서 넣으면 껍질이 부패하면서 칼슘이 분비됩니다. 이 칼슘 성분은 배꼽 썩음병(꽃이 달렸던 부분이 검게 썩는 현상)을 예방하고 토마토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6. 피부 보습

달걀 껍질 바로 안쪽에 있는 얇은 막에는 히알루론산과 같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그 막을 건조한 피부에 붙이면 보습효과를 줍니다. 



7. 피부 각질 제거

달걀껍지을 잘게 부순 다음 달걀흰자 1개와 섞어 거품을 낸 뒤 얼굴 위에 바른 후 마르면 미온수로 행굽니다. 얼굴을 헹굴 때 껍질이 각질제거제로 작용을 하고, 껍질에 든 칼슘이 피부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고, 피부톤을 정돈해줍니다. 달걀껍질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잘게 부숴야 하고, 너무 세게 얼굴을 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